반응형

컴퓨터 무한 부팅, 무한 재부팅 해결하기


 

✔ 컴퓨터 전원이 안 들어오는 경우

컴퓨터가 1~30초 무한 부팅되는 경우

컴퓨터가 5~15분 무한 부팅되는 경우

 

 

갑자기 잘되던 컴퓨터가 무한 부팅이 계속해서 반복되거나 아예 켜지질 않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그러한 이유들 때문에 찾아보셨을 겁니다.

 

컴퓨터의 무한 부팅의 이유는 다양하며 가장 가능성 있는 4가지 증상에 따른 각 해결 방법을 적어두었습니다.

본인의 컴퓨터 오류 증상과 일치하는 경우 해당 해결 부분을 읽어보셔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

 

첫째로 이러한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파워 선이 연결이 안 돼있거나

전원을 켜지 않아서 컴퓨터가 작동조차 안 하는 기초적인 실수입니다.

 

무한 부팅은 아니지만 컴퓨터 자체에 전원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다면 가장 가능성 있는 해결방법입니다.

 

컴퓨터 파워

 

컴퓨터 본체 뒷부분을 보시면 사진의 빨간 원부분에 전원이 잘 꼽혀있나 확인해보세요.

" - " 모양이 전원을 연결한다는 것이고, " o " 가 전원을 끈다는 것이니 " o "으로 되어 있다면 " - "으로 바꿔주세요.

 


1초 부팅 종료 또는 30초 ~ 1분 간격으로 무한 부팅이 일어나는 경우

 

두 번째 이유로 무한 부팅이 반복되는 경우는 가장 큰 이유가 램 결합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서입니다.

전날에 멀쩡하게 잘되었다 하더라도 다음날 부착이 잘 되어있지 않아서 무한 부팅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아래 설명하는 방법을 한번 해보시고 안되신다면 포기하지 마시고 한 번에 안될 수도 있으니

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빼고 다시 껴서 부팅을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이 방법으로 가장 고쳐질 확률이 크니 꼭 시도해봅시다.

 

메인보드 

 

메인보드를 보시면 빨간 원 안이 램의 위치입니다. 본체를 열어서 보시면

 

 

이러한 램이 있을 건데요 메인보드 램 체결 부분에 있는 슬롯의 양옆을 눌러주어서 빼 주신 다음

지우개로 주황색 연결 부분을 닦아주시고 지우개 가루를 깔끔하게 정리해주신 후 다시 체결을 해보세요.

 

램이 불안하게 체결되있는 것은 컴퓨터가 무한 부팅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한번 지우개를 이용해서 닦아보시고 재결합해주세요.

결합 시에는 꾹 힘을 주어 눌러야 램이 정상적으로 메인보드에 체결됩니다.

 

램을 지우개로 닦는 이유는 램을 제대로 결합했다고 하더라도 램 체결부위에 산화막이 존재하기 때문에

메인보드가 램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지우개로 산화막을 제거해 준 후 다시 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5 ~ 15분 동작하다 무한부팅이 일어나는 경우

 

세 번째로 무한 부팅의 이유는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파워서플라이의 전원 공급의 문제입니다.

파워가 제공할 수 있는 전원 공급보다 컴퓨터 부품들의 필요 전원 공급이 더 높아서 작동이 안 되는 경우입니다.

컴퓨터를 어느 정도 다를 줄 아신다면 그래픽카드의 연결선 부분을 제거하시고 컴퓨터의 전원을 켜보세요.

 

그래픽카드 부분만 연결을 해제하고 시도해보는 이유는 그래픽카드는 파워의 전압을 많이 먹는 하드웨어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연결선을 뽑아 파워의 전압 부담을 낮춰 파워서플라이의 전원 공급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새로운 하드웨어를 결합하실 시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전원 분리가 힘들다면 이 방법을 해봅시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 - 전원 관리 옵션 설정 편집

중간에 위치한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누르시면 전원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새 창이 열립니다.

균형 조정을 절전으로 설정하시면 임시 방편으로 해결해주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효과가 있다고 느껴지신다면 수리 방법으로 두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1) 파워가 전원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 -> 파워 교체

(2) 메인보드 배터리 문제 ->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

 


5~15분 정도 사용 후 무한 부팅이 일어나는 경우

 

네 번째 경우도 마찬가지로 5~15분 정도 사용하기만 하면 컴퓨터가 작동을 중지하거나 부팅이 반복되는 경우입니다.

 

전원 옵션을 설정을 절전으로 바꿔도 변화가 없다면

높은 확률로 CPU나 그래픽카드의 온도 문제입니다.

 

부팅 초기에는 하드웨어 부품에 온도가 올라오지 않아 정상 작동되지만 사용 중에 온도가 과열되어

컴퓨터 자체에서 전원 공급을 중단시키기 때문에 5~15분 정도 뒤에 자체적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것입니다.

CPU의 온도 문제 해결방법에 대해선 따로 글을 작성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컴퓨터 온도 문제 - https://komas.tistory.com/8?category=386807

 

CPU 온도 낮추기, 써멀 구리스, CPU 쿨러, 컴퓨터 속도 개선,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간혹 컴퓨터를 하다가 컴퓨터 속도가 전에 비해서 너무 느려졌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또는 컴퓨터를 사용하시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이후에 갑자기 컴퓨터 저절로 자동 부팅이 되거나 전원이 차단되는 경..

komas.tistory.com

 

 


추가

 

간혹 메인보드의 배터리가 다되어 무한 부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방법들로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를 권해드립니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부팅은 되지만, 보통 첫 부팅시에 경고 화면이 나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