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선랜카드로 데스크탑 PC 와이파이 연결하기

 

보통 가정집에서는 랜선을 데스크탑 PC에 직접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오래된 건물의 경우 랜선이 연결된 곳이 한 곳이라 억지로 공유기 포트를 이용해서 랜선을 연장하여 데스크탑 PC가 놓인 방까지 연결합니다. 최대한 안 보이게끔 집안 가장자리 부분으로 선을 연결하지만 어쩔 수 없이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과거의 무선 랜카드

 

과거에는 이러한 방식으로 PC를 공유기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사용할 시 직접 연결한 랜선보다 인터넷 속도가 확연히 떨어지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랜선으로 연결한 속도와 와이파이로 연결한 속도 차이는 일반인이 PC를 사용하기에 인터넷 속도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수준까지 왔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가능한 수준까지 왔습니다. 또한 설치가 편리하고 다수의 PC를 연결해서 사용하기 좋기 때문에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핸드폰 와이파이를 사용하듯이 데스크탑 PC 또한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이제 PC를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공유기가 있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핸드폰 와이파이를 이용하기 위해서 이런 공유기를 집마다 하나씩 구비하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공유기만 있다면 오로지 무선랜카드 하나만을 구매하여 데스크탑 PC를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윗 문단에서 언급한 속도의 문제 때문입니다.

 

무선 와이파이의 속도

무선 와이파이의 속도를 쉽게 설명하자면 와이파이도 매번 속도가 업그레이드되어왔습니다. 초기에 와이파이는 규격을 갖추지 않아 서로 연결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는 통일된 규격을 갖추자는 표준을 발표했고 이것이 바로 IEEE 802.11입니다. 그리고 802.11 뒤에 붙는 영어 문자가 쉽게 각 공유기마다의 속도를 구분해 줄 수 있는 문자입니다.

 

와이파이의 버전

 

현재 5G라고 불리는 와이파이는 802.11ac 규격이고 가장 진보된 기술입니다. b <a <g <n <ac 순으로 802.11b가 가장 느리고 802.11ac가 가장 빠릅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와이파이의 뒷면이나 옆면을 보시면 이 버전이 적혀있을 것입니다. 데스크탑 PC를 와이파이에 연결해서 원활하게 사용하시고자 한다면 반드시 공유기가 802.11ac여야 합니다. 보통 ac를 지원한다면 b/g/n 또한 지원할 것입니다. 신형 공유기의 경우 a/b/g/n/ac 모두 지원합니다. 과거에 이 편리한 기술을 잘 사용하지 않고 랜선을 연장했던 이유가 b/g/n의 속도는 굉장히 느리기 때문입니다. 현재 ac기술이 개발되었고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했기에 와이파이를 사용 가능한 이유입니다.

 

규형 공유기와 신형 공유기

 

또 하나의 주의할 점은 공유기가 ac라고 할지라도 무선랜카드가 ac가 아닌 다른 버전이라면 와이파이의 속도는 가장 느린 속도 버전으로 맞춰집니다. 결과적으로 공유기도 ac버전, 무선랜카드도 ac버전이어야만 랜선이 연결된 인터넷처럼 속도가 나올 것입니다. 가장 진보된 기술이라 하여 가격이 부담되실 것 같지만 막상 제품을 몇 가지 찾아보면 몇만 원 이내로 구매 가능할 것입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ac공유기를 구매하시고 핸드폰도 5G 기능을 갖추고 있다면 핸드폰 와이파이 속도도 빨라지고 데스크탑 PC의 인터넷 속도도 빨라지니 1석2조의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

 

최근에 802.11ax라고 802.11ac 보다 3배 빠른 차세대 무선 규격이 나왔습니다.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